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 연인도 나르시시스트일까? 가스라이팅 당하는 걸까?

by 감귤한양 2024. 11. 25.
반응형

연애를 하다보면 연인과 다툼이 있는 날이 있을텐데요.

 

항상 싸울때마다 결국엔 내잘못이 되고, 점점 내가 무능력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드시나요?

 

그래서 나르시시스트에 대해 검색해보신 것은 아닐까요?

 

그럼 나르시시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나르시시스트들이 가장 잘 하는 행동 중에 하나가 바로 가스라이팅인데요

가스라이팅이란 무엇인지 먼저 알아봐요.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이란 상대방이 믿고 있는 현실, 인지하고 있는 생각이나 기억 등을 계속 아니라고 부정하는 것을 말해요. 가스라이팅을 계속 당하다 보면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이 저하되면 현실감이 훼손될 수 있어요.

 

명백하게 일어난 일인데도 불구하고 나르시시스트들은 그런적 없다. 아니다라면서 부정을 합니다.

이런 것이 반복되면 내가 말한 것이 맞나? 본인의 기억을 의심하게 되죠.

하지만 가스라이팅인지 알아차리기 쉽지 않은데요.

 

한 가지 구별법을 알려드리자면

이 사람과 얘기를 하면 녹음을 하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든다면 가스라이팅 당하고 있을 확률이 높답니다

 

.

또한 내 삶은 사는 느낌이 아니라 남의 인생을 사는 느낌이 든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가스라이팅 상황을 한가지 예로 들자면

 

A라는 친구가 조별 모임 과제를 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조장이 이 일에 대해 뭐라고 합니다.

그러면 A라는 친구는 그래 내가 과제를 해오지 않은 것은 미안해. 근데 너 저번에 왜 약속시간에 늦었어?

이러면서 상대방의 잘못을 꺼내오죠. 은근슬쩍 화제를 전환하면서 내 잘못이 아닌 다른 사람의 잘못을 추궁합니다.

 

나르시시스트 특징

1. 자기 자신이 굉장히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다른 사람과 똑같은 대우를 하는 것을 참지 못합니다.

서비스 업종에서 일을 할 때 

'내가 누군지 알아?', '나 여기 사장 지인인데 말이야' 라고 하면서 거드름을 피우는 사람들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막상 사장님께 여쭤보면 그리 친하지 않은 사이일 확률이 높죠. 

 

이런 보여주기식 인간관계에 집착하기 때문에 대단하고 지위가 높은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뭔가 큰 프로젝트를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막상 열어보면 진행되는 것이 없기도 해요.

 

이 사람들은 무언가 일을 진행해서 마무리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렇게 대단한 사람들과 어떤 일을 하고 있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에 치중하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하고있는 일이나 인맥을 찬사하지 않으면 비난을 한답니다.

2. 상대방을 도구로 이용합니다.

혹시 연인이, 혹은 지인이 다 너를 위해서 하는 말이야 라면서 어떠한 행동을 강요하지 않나요? 

 

나르시시스트들은 너를 위한 일이라고 포장하면서 본인이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누군가 별 일 아닌 일을 지나치게 칭찬할 때 기분이 좋다기 보단 깨름칙할때 있지 않나요? 우리가 지금까지 알게 모르게 이런 칭찬을 들었을 때 만일 지금 이 일을 못하게 된다면 엄청난 비난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지요.

 

이렇듯 나르시시스트들은 별 일 아닌 일에 엄청나게 칭찬을 한 뒤 자신이 원하는대로 움직이지 않거나, 자신이 목적하는 바를 이루지 못하면 이것이 다른 사람에 잘못인냥 엄청 비난을 합니다.

3. 타인에게 공감과 연민이 없어요.

여러분. 여러분은 우울하거나 자아를 비판하는 것도 감정적으로 잘 발달되어야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그렇게 때문에 감정조절능력이 없는 나르시시트들은 타인에게 공감을 하거나 연민을 느끼지 못해요. 하지만 필요에 따라 공감하는 연기를 하기도 합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은 겉은로는 굉장히 매력적이고 유쾌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남이 잘되면 배아파하며 어떻게 하면 바닥으로 끌어내일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다보면 혹시 나도 나르시시스트가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어요.

나르시시스트는 자기애성 인격장애를 뜻해요. 모든 사람들은 자기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 나르시시스트의 특징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어요. 그러나 자기의 단점을 잘 파악하고 행동하지 않으려고 한다면 문제될 것이 없겠죠. 그러나 나르시시스트들은 자기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것을 몰라요. 그래서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답니다.

정상인이라면 나는 A라는 것은 잘하지만 B에 대해서는 잘 못해라는 것을 잘 인지하고 있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르시시스트들은 흑백논리가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말이 맞아. 내가 하라는 대로 해 라는 말을 많이 하죠.

나르시시스트들은 자신을 찬사하고 떠받들며,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해주기를 바랍니다.

내가 잘난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남을 짓밟으면서 비난합니다.

완벽한 내가 유지되기 위해선 너가 희생해야겠다라는 마인드로 말이죠.

 

오늘은 가스라이팅과 나르시시스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현재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계시다면, 나르시시스트를 옆에 두고 계시다면 어떻게 피해야 하는지 알고 싶으시다면

 

▼ ▼ ▼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 ▼ ▼

나르시시스트들이 선호하는 사람이 있을까?

반응형

댓글